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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ol. 001
June 2025

정보마당

자주 묻는 질문

창작자와 사장님을 위한
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
궁금증을 해소하세요.
매장음악
서비스
FAQ
  • Q매장음악 서비스가 무엇인가요?
  • 매장에서는 매장에 사용 권리를 획득한 매장 전용 음악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.

    그 권리를 획득 받은 사업자를 매장음악서비스사업자라 하며, 한국매장음악협회의 회원사가 해당 됩니다.

  • Q왜 매장음악서비스를 써야 하는 건가요?
  • 멜론, 유튜브 등은 개인음악감상용이므로 여러 사람이 듣는 매장(상업용)에서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.

  • Q매장이 아닌 곳에서도 쓸 수 있나요?
  • 네. 매장이 아니더라도 여러 사람이 듣는 공간 (공공기관, 야외공원 등)에서는 매장음악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.

  • Q법인 가입이 가능한가요?
  • 법인사업자는 물론 개인사업자 모두 가입 가능합니다.

  • Q서비스 업체는 어떤 곳이 있나요?
  •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한국매장음악협회의 회원사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    라임덕 

    연락처 : 1566-2864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s://rhymeduck.com/


    샵앤뮤직

    연락처 : 1899-7526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s://www.shopnmusic.com/


    브랜드라디오 

    연락처 : 1899-3286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s://www.brandradio.co.kr/


    샵비지엠 

    연락처 : 1588-4677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s://www.shopbgm.com/


    오케이쏭 

    연락처 : 1661-3348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://www.oksong.co.kr/

저작권료
FAQ
  • Q매장음악 저작권료는 무엇인가요?
  • 매장에서 사용한 음악 중 한국저작권협회 등 4개의 음악협회에 등록되어 있는 

    음악(신탁 음악)으로 국내 음악의 95% 이상이 이에 해당되며, 신탁 음악이 재생되는 경우 

    각 권리자 (작사, 작곡가, 연주가, 음반사 등)에게 

    합당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.

  • Q공연권료는 무엇인가요?
  • 신탁 음악이 여러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곳에서 재생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.

    주요 면적별, 업종별 공연권료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
    커피전문점 등 비알코올 음료점/생맥주 전문점 및 기타 주점의 공연권료 납부 금액



    체력단련장의 공연권료 납부 금액



    * 농어촌 지역의 읍・면 단위에서는 1등급씩 하향 적용합니다.(1등급 제외)


    자세한 정보는 한국저작권위원회의 매장 음악 공연권 설명을 참고바랍니다.

    https://www.findcopyright.or.kr/user/storeMusic/useInfo/useFaq/info.do





  • Q저작권료와 공연권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?
  • 저작권료는 매장음악 서비스 이용료에 합산되어 있습니다. 

    공연권료는 이와 별개로 특정 장소에서 재생되는 경우 추가로 부여되는 비용입니다.

  • Q저작권료와 공연권료의 납부 방법은 어떻게 다른가요?
  •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한국매장음악협회 회원사의 매장음악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일괄로 납부가 가능합니다.

  • Q공연권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는 없나요?
  • 2번 항목) 여기에 포함되는 장소에만 공연권료가 부과됩니다.



    매장음악 서비스 사업자는 제 2유형에 해당하는 업종에 한하여 공연권료를 통합징수하고 있습니다.

  • Q저작권료를 납부하지 않는 음악은 없나요?
  • 4개 저작권 단체에 등록된 신탁 음원이 아닌 음원(비신탁음원)만을 사용하는 경우 

    저작권료를 납부하지 않습니다. 비신탁음원 서비스를 이용 시에는 매장음악 서비스 이용료만 부과됩니다.

매장음악
서비스
플레이어
FAQ
  • Q플레이어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?
  • 장르, 분위기, 시대별 맞춤 채널들을 선택해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. 필요한 경우 안내방송 등 CM을 삽입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.

  • Q원하는 음악만 지정해 들을 수 있나요? 음악을 넘기거나 다시 듣기/정지 기능 가능한가요?
  • 개인 음악 감상 서비스와 달리 매장음악 서비스에서는 채널 선택만 가능하고, 한곡을 지정 또는 넘기거나 다시 듣기/정지 기능이 없습니다. 전문적인 선곡자가 선곡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원하는 분위기의 음악을 다채롭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.

  • Q채널은 어떤 카테고리로 구분이 되나요?
  • 시대별, 장르별, 날씨, 분위기, 업종 등 서비스 사별로 400여 개의 다양한 채널이 구성되어 있습니다.

  • Q개별적으로 원하는 채널을 만들 수 있나요?
  • 맞춤 채널 구성은 회원사에 개별적인 음악 컨설팅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.

매장음악
서비스
결제
FAQ
  • Q어떤 종류의 결제 수단이 있고 변경을 할 수 있나요?
  • 일반적으로 회원사별로 카드, 자동이체, 휴대폰 등 서비스 사별로 다양한 결제수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
  • Q현금영수증 /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가요?
  • 현금영수증,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.

  • Q결제 단위가 어떻게 되나요?
  • 일반적으로 매달 정기결제로 진행되며, 각 회원사마다 기간별 (3개월, 6개월, 1년 등) 상품이 구성되어 있습니다.

  • Q결제 취소나 환불이 가능한가요?
  • 가능하나 회원사마다 사용기간에 따른 환불 정책이 상이합니다.

  • Q결제 이용 증빙 및 확인서 발급이 가능한가요?
  • 저작권협회 등에서 합법적 매장 내 음악사용에 대한 확인 요청 시 매장음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확인서를 발급하여 드립니다.

방송/광고
FAQ
  • Q매장음악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음성 광고를 할 수 있나요?
  • TTS 성우 가능합니다. TTS (기계 음성을 활용) 또는 성우를 활용해 광고 콘텐츠를 제작해 매장 내 재생할 수 있습니다.

  • Q음성 광고 의뢰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?

  • 라임덕 

    연락처 : 1566-2864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s://rhymeduck.com/


    샵앤뮤직

    연락처 : 1899-7526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s://www.shopnmusic.com/


    브랜드라디오 

    연락처 : 1899-3286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s://www.brandradio.co.kr/


    샵비지엠 

    연락처 : 1588-4677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s://www.shopbgm.com/


    오케이쏭 

    연락처 : 1661-3348 (평일 09~18시)

    홈페이지 : http://www.oksong.co.kr/



음악으로 이어지는 권익 보호의 하모니, (사)한국매장음악협회

T.02-477-065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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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게시일 2024년 09월 09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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